스포츠클라이밍은 2020 도쿄올림픽부터 정식 종목으로 채택됐습니다. 파리올림픽에서는 이전과 달리 볼더링과 리드는 콤바인 방식으로, 스피드는 따로 진행됩니다. 이 글에서는 경기 소개, 참가 선수, 일정, 인스타그램, 중계 방송 하는 곳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스포츠클라이밍이란
스포츠 클라이밍(Sports climbing)은 지정된 인공 암벽에서 공식적인 규칙과 감독 아래 등반 속도나 기술적 난이도에 대한 우열을 가려 경쟁하는 경기로, 익스트림 스포츠의 하나인 암벽 등반을 규격화한 것입니다.
스포츠클라이밍 경기 종목
스피드, 볼더링, 리드 3개 종목으로 나뉩니다. 2020 도쿄올림픽에서는 스피드, 볼더링, 리드 3개 종목을 모두 하는 콤바인 형식으로 치러졌으나, 이번 2024 파리올림픽부터는 스피드를 분리하여 스피드 종목과 볼더링&리드 종목으로 치러집니다.
스피드 종목
스피드 종목은 두 사람이 같은 루트를 올라 먼저 오르는 사람이 승리하는 종목입니다. 홀드 배치와 코스는 일정합니다. 스피드만 따로 경쟁하는 경우는 토너먼트 형식으로 진행하지만, 콤바인 예선에서는 기록경기로 진행됩니다.
프로 선수의 실제 경기를 보면 사람이 어떻게 이런 속도로 벽을 탈 수 있는지 엄청난 광경을 볼 수 있습니다. 거의 스파이더맨이죠.
볼더링 종목
볼더링 종목은 줄을 매달지 않고 4미터에서 5미터 내외의 낮은 인공 암벽에 퍼즐처럼 꼬아진 고난도의 홀드를 오르는 종목입니다. 프리 클라이밍의 볼더링 등반을 규격화했습니다.
줄을 매달지 않고 여러 번의 도전을 허용하며 최소한의 도구만을 사용하여 정상부까지 등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는 점에서 가장 일반적인 등반 종목으로 꼽힙니다.
줄을 매달지 않아 선수가 등반 도중 추락할 수 있으므로 바닥에 추락 시 충격을 흡수하는 '볼더링 패드' 또는 '크래시 패드라 불리는 매트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볼더링 경기에서는 어떠한 홀드만을 사용하여 완등 홀드(결승점)까지 도달해야 하는지가 제시되는데, 이를 문제라 합니다. 올림픽이나 아시안 게임 등 국제 대회에서는 보통 4~5개 정도의 문제가 제시되며 주어진 시간(4~5분) 동안 무제한으로 등반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선수가 완등 홀드를 두 손으로 모으거나 볼더의 꼭대기에 서 있는 등 안정된 자세로 등반을 완수할 경우 심판은 성공을 판정합니다. 성공 여부가 순위를 매기는데 가장 중요하며, 동점일 경우는 몇 번의 시도만에 성공했는지까지 따져서 순위를 정합니다.
2020 도쿄올림픽에서는 4개의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문제당 5분의 시간제한이 주어졌고, 문제와 문제 사이에 5분의 휴식 시간이 부여되었습니다.
실제 경기를 보게 되면 기상천외한 문제들이 즐비하게 나옵니다.
볼더링 문제는 대회 당일까지 문제가 공개되지 않다가 당일 공개됩니다. 또한, 먼저 하는 선수들의 경기를 보고 참고하면 나중에 도전하는 선수들이 유리해지므로, 선수들은 자기 차례가 오기 전까지는 문제 및 타 선수의 경기를 볼 수 없게 제한됩니다.
리드 종목
리드 부문은 인공 암벽에서 정해진 시간 안에 누가 더 높이 올라가는지 경쟁하는 종목입니다. 프리 클라이밍 가운데 선등자가 중간 확보물에 로프를 걸어 안전을 확보하는 리드 클라이밍을 규격화했습니다.
일반적으로 15m 높이의 목적지에 6분 내외의 시간이 주어집니다. 암벽은 90도에서 시작하여 최대 180도까지 꺾이는 구조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도전 기회는 단 1번뿐이기에, 중간에서 떨어지면 경기가 그대로 종료됩니다. 완등할 경우 시간으로 순위를 결정하며, 완등을 실패할 경우는 최대 등반 높이를 기준으로 순위를 매깁니다.
콤바인
도쿄올림픽에서는 스피드, 볼더링, 리드 3개 종목을 모두 동시에 하는 콤바인 형식으로 대회를 치렀습니다. 종합 순위는 3개 종목의 각 순위를 모두 곱해서 제일 낮은 순으로 결정합니다. 그래서 골고루 다 잘하는 선수가 절대 유리했습니다.
그렇지만 이번 파리올림픽부터는 방식이 바뀌었습니다. 스피드, 볼더링, 리드 종목은 너무나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이들을 모두 잘하는 것은 정말 어렵습니다. 마치 100m 달리기와 마라톤만큼 다른 분야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024 파리올림픽에서는 스피드 종목이 분리되고, 콤바인은 볼더링과 리드 부문만 진행됩니다.
파리올림픽 스포츠클라이밍 참가 선수
스포츠클라이밍은 5월 상하이에서 열린 OQS 1차 예선 대회와 6월 부다페스트 올림픽 2차 예선 대회 성적을 합산한 순위로 올림픽 본선 진출 여부를 가렸습니다. 볼더&리드는 남녀 각 10장, 스피드는 남녀 각 5장의 출전권이 배정되었습니다.
우리나라는 3명의 선수가 출전권을 획득했습니다. 서채현과 이도현이 볼더&리드에 출전하고, 신은철은 스피드에 출전합니다.
서채현
사진을 클릭하면 서채현 선수의 더 자세한 경력, 수상기록, 화보, 인터뷰 영상 등의 정보를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소속 : 서울시청
종목 : 볼드&리드
서채현은 1차 대회 여자 2위로 45포인트를 획득했고, 2차 대회 5위로 36포인트를 추가했습니다. 합산 81포인트로 종합 4위를 하며 2020 도쿄올림픽에 이어 2회 연속 올림픽 무대에 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서채현은 "첫 올림픽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무거운 상황에서 진행됐다. 원래 긴장하지 않는 편인데 막상 해보니 떨리고 부담스러웠다"며 "주 종목이 아닌 볼더링에서도 월드컵에 나가 메달을 따면서 경험을 쌓았다. 좋은 성적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다. 도쿄에서의 아쉬움을 씻어내겠다"라고" 출전의지를 다졌습니다.
서채현은 도쿄올림픽에서 아깝게 메달을 획득하지 못했지만 현재 국제스포츠클라이밍(IFSC) 리드 종목 여자 랭킹 3위로, 파리올림픽의 메달 획득이 기대되는 유망주입니다.
서채현 선수의 선전을 응원하실 분은 아래 인스타그램 바로가기를 통해서 응원해 주세요.
이도현
사진을 클릭하면 이도현 선수의 더 자세한 경력, 수상기록, 화보, 인터뷰 영상 등의 정보를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소속 : 서울시청
종목 : 볼드&리드
이도현은 1차 대회 남자 1위 50포인트에, 2차 대회 45포인트를 더해 합산 95포인트를 기록, 종합 1위로 올림픽 출전권을 거머쥐었습니다.
이도현은 "좋은 성적을 내어 기분이 좋다. 몸 상태를 더 끌어올려 올림픽 때 훈련한 만큼 등반하고 싶고, 파리올림픽에서 더 성장한 모습을 보여주겠다"는 각오를 밝혔습니다.
이도현 선수의 선전을 응원하실 분은 아래 인스타그램 바로가기를 통해서 응원해 주세요.
신은철
사진을 클릭하면 신은철 선수의 더 자세한 경력, 수상기록, 화보, 인터뷰 영상 등의 정보를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소속 : 더쉴
종목 : 스피드
신은철은 극적으로 올림픽행 티켓을 차지했습니다. 그는 1차에서 12위로 29포인트를 획득했고, 2차에서 11위 30포인트를 획득해 합산 59포인트 11위를 기록했습니다.
스피드 종목은 남녀 각각 5위까지 티켓을 획득할 수 있지만 국가별 쿼터가 정해져 있는 덕분에 극적으로 파리올림픽 본선에 출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신은철 선수의 선전을 응원하실 분은 아래 인스타그램 바로가기를 통해서 응원해 주세요.
파리올림픽 스포츠클라이밍 일정
파리올림픽 스포츠클라이밍 일정은 8월 5일부터 8월 10일까지 진행됩니다.
일정 | 종목 |
---|---|
8월 5일(월) | 17:00 - 남자 볼더 & 리드, 볼더 준결승 20:00 - 여자 스피드, 예선 시드전 20:40 - 여자 스피드, 예선 엘리미네이션 |
8월 6일(화) |
17:00 - 여자 볼더 & 리드, 볼더 준결승 20:00 - 남자 스피드, 예선 시드전 20:40 - 남자 스피드, 예선 엘리미네이션 |
8월 7일(수) | 17:00 - 남자 볼더 & 리드, 리드 준결승 19:28 - 여자 스피드 8강 19:46 - 여자 스피드 준결승 19:55 - 여자 스피드 결승 |
8월 8일(목) | 17:00 - 여자 볼더 & 리드, 리드 준결승 19:28 - 남자 스피드 8강 19:46 - 남자 스피드 준결승 19:55 - 남자 스피드 결승 |
8월 9일(금) | 17:15 - 남자 볼더 & 리드, 볼더 결승 19:28 - 남자 볼더 & 리드, 리드 결승 |
8월 10일(토) | 17:15 - 여자 볼더 & 리드, 볼더 결승 19:28 - 여자 볼더 & 리드, 리드 결승 |
스포츠클라이밍 전경기 일정을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 버튼을 누르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파리올림픽 스포츠클라이밍 중계 방송
파리올림픽 스포츠클라이밍은 우리에게 낯선 종목이라 각 방송사마다 효과적인 해설과 중계를 위하여 많은 준비를 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KBS, MBC, SBS 등 여러 방송사와 아프리카 TV, 유튜브 등에서 중계 방송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원하는 방송사를 통해서 스포츠클라이밍 대표팀의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함께 팀코리아를 응원합시다. 중계 방송 시간 잘 확인하시고 꼭 실시간 중계를 보면서 같이 응원해요.
마무리
이상으로 파리올림픽 스포츠클라이밍 경기 소개, 참가 선수, 일정, 인스타그램, 중계 방송 하는 곳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난 2020 도쿄올림픽부터 정식 종목이 된 스포츠클라이밍은 우리에게 다소 생소하긴 하지만 한순간도 눈을 뗄 수 없을 정도로 박진감 넘치는 경기입니다.
파리올림픽에 참가하는 서채현, 이도현, 신은철 선수들이 긴장하지 말고 올림픽을 위해 준비한 실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같이 응원합니다.